관리자답변 |
소변에서 혈액을 본다는 것은 정신적으로 많은 부담을 주게 되므로 고민이 많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혈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이 감염, 결석이고.. 그외에 사구체 신염같은 내과적 질환이 있어도 가능하며, 혈액응고가 잘되지 않는 혈액질환이나, 응고인자의 손상을 가져오는 간질환 등에서도 가능합니다.. 또 젊은 남성에서 아주 격렬한 운동후 일시적으로 올수도 있습니다.
님의 혈뇨를 더 주의깊게 보아야 하는 이유는, 연령대 때문입니다. 60대면 방광암, 요관암, 신장암등의 호발연령이므로, 젊은 사람들과 다르게 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둡니다..
이의 확인을 위해 손쉽게 할수 있는 것이 요 세포검사로, 소변에서 암세포를 의심할 만한 비정형 세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현재 모든 검사 결과들이 이상이 없으신것 같은데.... 혈뇨가 반복된다면 추가로 더 해볼수 있는 검사는 콩팥 방광촬영으로 요로계의 이상유무 확인, 요 세포검사의 재확인, 방광내시경으로 직접 방광내 관찰, 기본적인 혈액검사 등입니다.
다시 혈뇨를 보게되면 좀 더 큰 규모의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고,(이전 검사내용과 결과들을 가지고 가시면 중복검사를 어느정도 피할수 있습니다.) 혹 있을지 모르는 암에 대한 점검을 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