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증상없는 성병..
등록일 2003-04-06 작성자 -- 조회수 1251
성병중에 외부적인 증상없이 잠복 할 수 있는 성병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매독같은 경우 감염 후 에도 증상이 안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정리는 하자면 매독의 대표적인 증상인 궤양이나 발진의 출현없이 잠복할 수 도 있냐는 얘깁니다. 바쁜실텐데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리자답변
 잠복매독은  환자에게는 증상은 없지만 혈청반응은 양성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기간은 제2기 매독과 만기매독의 중간정도인데 최초 4년 동안은 감염성이 있다고 보아야 하며 4년이 경과한 이후에는 임신부에게서만  감염성이 있는 것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대개는 매독진이나 탈모등의 2기 매독 증상을 치료하지 않은 경우 무증상으로 넘어 갔다가 잠복매독 상태로 되나, 증상이 미미하거나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복매독의 자연경과는 일정치 않아 중증 만기매독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를 제외하면 잠복상태가  전생애에 걸쳐 지속됩니다. 
 만기매독은 제3기 매독(tertiary syphilis)이라고도 하고 만기의 양성매독, 심혈관계 매독, 신경매독이 이에 포함됩니다.  이 기간에는 광범위한 조직손상과 반흔이 형성되는데 심혈관계 병변은 미치료 만기매독 환자의 10%에서 발생합니다.최초 감염에서 10년내지 그 이상의 기간이 경과한 후 발병합니다. 신경매독은 미치료 매독환자의 8% 증례에서 발생합니다. 매독균에 의한 중추신경의 침습은 초기매독에서 일어나지만  일반적으로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5~35년 후에 처음으로 발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