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답변 |
정상적인 파트너 피임없이 1년간 성생활을 했는데 임신이 안되는 경우를 불임으로 정의하고 검사를 하게 됩니다.기본적인 검사는 환자의 병력과 신체적 검진, 최소한 두번이상의 정액검사이고 이후에 의심되는 원인에 맞추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고환조직검사를 처음부터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행하는 검사도 달라져 정확한 비용을 규격화 할수 없습니다.
불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정액량이 적은 경우 역행성 사정이나 사정관폐쇄, 부고환 폐쇄, 사정장애등을 의심할수 있어 이럴경우에는 사정후 요검사, 직장초음파, 정낭 흡인검사등이 선택적으로 시행됩니다.
정액검사상 무정자증인 경우는 일단 정관이 만져지는지 보아서 정관 형성부전인 경우 CFTR특수검사를 해볼수 있고, 정관이 잘 만져지는 경우는 고환의 크기를 보고 한쪽만 위축된 경우 각각에 호르몬 검사를 하여, 저성선호르몬성 저성선증, 1차성고환부전을 구분하게 되고, 양측고환이 모두 위축된경우에는 확연한 호르몬 이상이 있으면 1차성 고환부전, 호르몬 검사 정상이면 폐색을 의심합니다.
정액검사상 정자의 모양이 이상한 경우는 항정자항체를 우선 검사하고 이것에 이상이 없다면 운동성과 생존능력을 검사하고 결과에 따라 직장초음파 검사나 정낭흡인검사를 할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