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뇨기과에서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진단받고 지금 15일째 매일 주사 맞고 약 먹었습니다. 그런데 별로 차도가 없네요. 요도 입구 부분에 약간의 통증, 가려움증이 사라지질 않습니다. 병원을 옮겨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의학 계통으로 공부를 하고 있기에 세균성 질병은 분리 동정하여 항생제 감수성 테스트를 통해 약을 처방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걸로 알고 있는데,
의사선생님께 이것 저것 여쭈어 볼수도 없고... 걱정도 되고 조금 초조하네요. 보다 정밀한 검사를 위해 종합병원으로 가는게 나을까요?
|
관리자답변 |
비임균성 요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클라미디어로 30-50%정도 됩니다. 클라미디어 다음으로 많은 질환이 유레아플라즈마로 인한 요도염으로 20-50%정도 차지합니다. 이외에 마이코플라즈마류를 비롯해 트리코모나스나 헤모필루스등등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수십종이고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개 임질과 비임균성 요도염을 구분하여 치료하는데, 임질이 아닌경우는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통칭하여 같이 치료합니다. 클라미디어만 해도 배양검사로는 단지 68%만 진단이 가능하여 최근에는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하여 진단하는데 비용이 비싸므로 일반적인 병원에서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는 아닙니다.
대개 1-2주 정도면 해결되난 경우에 따라 조금 더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완치가 되지 않는다면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흔히 생각할수 있는것으로 재발성, 지속성요도염을 일으킬수 있는 여러 원인들이겠지요..
담당 선생님에게 현재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 들으시고 앞으로의 치료계획을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