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답변부탁드립니다.
등록일 2003-06-05 작성자 고민남 조회수 843
1. 4월초에 요도염으로 판명받고 3주정도 치료후에 완치가 됐다고 하더라구요.. 치료중 전립선 검사도 했는데 깨끗하다고 했구요
근데 완치되고 일주일도 안되서 재발이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병원 가서 일주일정도 치료하니까 정상수치가 나온다고 해서 일주일후에 와서 다시 검사 받으라고 해서 다시 받았는데 또 염증이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계속 약먹고 2달동안 술도 먹은적이 없는데.. 왜 이렇게 안 낮죠.. 약을 계속 먹고 했는데도 전립선염이 올수 있나요..?   다른곳은 괜찮구요. 귀두끝이 계속 찝찝한데, 소변을 자주보러 가는것두 아니구 근데 소변 보고 나면 찝찝한 느낌이 있습니다.
2. 여자친구는 4월초에 산부인과에서 검사 하니까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치료안하고 그냥 있었는데.. 아직까지 아무 증상도 없구요.. 여자 친구는 괜찮은걸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관리자답변
여성의 경우는 질병이 있어도 무증상인 경우도 많고, 또 검사상 질내 정상균주가 많아 검사결과를 애매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남자만 치료하고 다시 관계하면 증상이 재발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재발이라기 보다는 재감염으로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남성의 요도염시, 상대여성은 남성의 요도염 사실을 반드시 병원에 알리고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성, 지속성 요도염의 경우 첫째 요도 내 염증 유무를 확인하고 임균, 곰팡이, 트리코모나스에 대한 검사를 해보고, 동시에 성상대자도 같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헤르페스, 사마귀, 요도내 이물질의 존재를 확인해 보고 성상대자도 동시에 치료에 참여했는지 확인합니다.. 성상대자를 포함한 재치료시에는 에리스로마이신을 2주간 또는 테트라사이클린을 3-4주간, 스펙티노마이신 2g을 1회 근육 주사한 후 설파퓨라졸 1g씩을 하루에 2번씩, 10일간 복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재발하면 요도내 염증 유무를 다시 확인하고 세균성 전립선염 유무를 체크해 보거나 콩팥이나 수뇨관, 방광 등 상부요로를 종합적으로 검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