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고환이 하난데요;;
등록일 2003-07-07 작성자 이정호 조회수 1768
고환이 하난데요;;그럼 큰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까? 

알고싶은데요;;
고환이 하나면 고자입니까?/ -0-;;좀알려주ㅅ ㅔ요ㅣ
관리자답변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네요..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 경우는 선천적 무고환증도 있겠지만, 잠복고환(정류고환)이 많습니다. 정류고환은 발생기에 고환이 정상하강이 되지 않아 그 주행경로중 어느 한곳에서 미쳐 내려오지 못한 경우로 복강내에서 발견되기도 하고, 서혜부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정상주행경로를 벗어난 경우를 이소성고환,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간 경우를 퇴축고환이라 합니다. 
정류고환은 대개 1세까지 기다려 보고 내려오지 않으면 조기에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불임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양측 정류고환일 경우 불임률은 더 높지만, 일측 정류고환이라도 치료를 적절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불임률이 20%나 됩니다. 
님의 경우 정확한 비뇨기과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정류고환시 생길수 있는 합병증으로 불임이외에도 서혜부 탈장, 정계염전, 고환암같은 것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린나이에서는 호르몬 치료로 하강을 기대해 볼수도 있으나, 청소년기를 넘어서는 경우는 고환고정술이 어렵고 오히려 암의 발생위험때문에 고환절제술을 하여야 할수 있습니다. 
무고환증은 몇가지 호르몬 수치를 검사하거나 복강경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대학병원이나 규모가 큰 비뇨기과 정확한 진료를 즉시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