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성기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려 주
등록일 2004-07-09 작성자 이듬 조회수 2360
안녕하십니까?
사는곳이 부산이라 찾아뵙고 상담을 드리지 못하고 서면으로 문의를 드리오니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의 집사람의(49세)질병 상담건 입니다, 수년전 언제인가부터 몸이 피곤하면 오줌소태가 와서 며칠씩 고생을 하기도 하고 약을 먹고 낫고나면 다음에는 성기주변이 군데군데 동그랗게 헐어서 연고를 바르면 약 10일에서 보름정도 지나면 낫는현상이 자주 발생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끊임없이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처가 성기주변에 자꾸확대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보면 일종의 바이러스균  감염이라고 하면서 특별한 약이 없다고 해서 그동안 병이 발병하면 연고를 발라 치료하는 일을 반복해 왔으나 이런 현상이 계속되다보니까 이젠 온갖걱정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혹시 악성 종양종류의 질병은 아닌지?  진짜 치료약이 없는 흔히 있는 질병인지? 만약 진단을 필요로 한다면 어느 분야의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하는게 좋은지?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관리자답변
안녕하세요? 비뇨기과 여성 전문의 김경희입니다. 

발병시 상태를 직접 보지 않아 정확한 진단은 곤란합니다만, 말씀하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성기 헤르페스로 생각됩니다. 헤르페스는 발병시 항바이러스제제로 증상을 경감시킬뿐 바이러스 자체를 박멸할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선 없습니다. 성기 헤르페스는 성행위로 전파되는 것이기에 증상이 생기면 성행위를 금하고, 평상시에도 콘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4-5회 정도 재발을 하나 감염의 초기일 경우 더 재발이 잦을수 있습니다. 수년정도 되셨으면 시간적으로 바이러스 배양검사는 어렵고, 헤르페스 항체검사를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배우자이신 님도 항체검사를 같이 받으셔서 감염여부를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기 헤르페스는 성병의 일종으로 분류합니다. 비뇨기과에서 주로 진료하고, 여성들은 산부인과 치료도 많이 합니다. 혹, 다른 궤양성 성병은 아닌지 감별도 해두어야 겠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으로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 것이 재발을 방지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광염도 자주 있으시다면 더더욱 몸의 면역상태가 좋지 않으실 것으로 생각되고 방광염의 경우 1년에 3-4회 이상 재발하면 비뇨기과적으로 면밀히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자체가 배뇨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헤르페스는 증상이 생길때 마다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셔서 증상호전을 빨리 시키시는것이 좋고, 방광염은 반드시 비뇨기과를 조속히 찾아야 하는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