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정류고환시술후
등록일 2005-06-17 작성자 SCVJ 조회수 1268
20대중반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전에 정류고환 수술을 해서 오른쪽 고환을 원래 위치로 내렸습니다. 지금 양쪽 다 있긴 한데요..
오른쪽 고환이 평소에 늘어져 있지 않고 작은 알사탕만한 크기로 사타구니에 붙어 있습니다. 
샤워하고 똑바로 서서 거울을 보면 한쪽은 없는 것처럼 보이고, 왼쪽하고 크기차이도 많이 납니다. 그리고 발기될땐 약간 땡기는 느낌에 아프기도 합니다.
제기능을 하고 있는건지.. 그냥 놔둬도 되는지.. 아니면 제거하고 인조고환을 삽입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관리자답변
정류고환이 없었던 정상성인이라도 양측 고환의 비대칭은 얼마든지 있을수 있습니다. 고환은 남성 호르몬 및 정자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고환이 음낭이 아닌 복부나 음낭상부에 있는 경우 고환의 기능에 지장을 가져 오므로 교정을 해주게 됩니다. 현재 미용적인 측면에서 인조고환을 생각하시는듯 한데, 앞서 말했듯이 20중반에 앞으로 성생활도 하고 임신도 계획하고 계신다면 고환의 기능을 무시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현재 기능여부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원하시면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