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비뇨기과 질환 상담

제목 고환 크기에 관한 질문입니다.
등록일 2008-04-10 작성자 최성표 조회수 2432
안녕하세여 28살의 직장인입니다.
매우 건강한 편이며 180센치에 75kg, 신체조건도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생식기와 관련하여 걱정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타인보다 고환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많이 쳐지는 경향이 있어 고민입니다. 단체생활중 목욕을 할 때 신경이 쓰여... 대인관계에 매우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걱정입니다. 평상시 고환은 거의 쳐져있는 상태이며 음경의 길이보다 약 3.5센치 이상 더 내려가있습니다. 보행이나 앉을시 매우 불편하며 늘어져 있는 느낌이 불쾌할때도 있습니다. 보기에도 안좋구여...물론 추운곳에 있으며 그나마 수축되지만 그 정도가 매우 약한 편입니다.

어렸을적 고환이 밑으로 내려와 탈장수술을 받은 적이 있으며 청소년기 지나친 자위행위가 원인이 아니었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중학교때까지는 속옷을 꽉 끼는 삼각팬티를 착용하다...착용감과 고환이 매우 불편하여 고2부터 사각속옷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질병이라면 간단한 치료과정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리며 질병이 아니라면 고환을 위로 올릴 수 있는 성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저에겐 앞으로 사회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성의있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관리자답변
고환은 남성을 남성답게 해주는 호르몬이나 정자를 만드는 공장입니다. 근육으로 싸인 주머니안에 보호 받으며, 양쪽이 같은 위치에 있으며 충돌하지 않게 한쪽이 조금 쳐져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다만 두 고환의 크기가 차이가 난다면 질환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니, 진찰과 검사를 받아야 하겠으나, 그냥 쳐지기만 했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모양이 컴플렉스라고 하면 음낭 주머니 자체를 줄이는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며, 고환의 중요한 혈관이나 정관을 다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