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비뇨기과질환 상담

검사관련질문

Date :
2010.01.28
Hit :
39109
궁금
얼마전 요도쪽 통증으로 인해 소변검사를 받았는데요.. 의사분이 말씀하시길 처음나오는 오줌은 받지 말고 조금 후에 받으라고 말씀하셨는데... 처음에는 그렇게 해서 받았다가 오줌양이 너무 부족해서.. 두차례에 더 걸쳐서 처음나오는 오줌부터 받고... 그래도 양이 잘 안나와서 또 참았다가 받아서 냈는데... 이상없는 걸로 나왔어요...
처음에 나오는 오줌부터 받았고 한번의 오줌이 아니라 여러번에 걸쳐 받은 오줌을 가지고 검사를 하면 이상있는데도 이상없다고 나올수도 있나요?

답변

소변검사에서 염증을 확인할때 첫소변 5-10ml는 요도의 염증을 확인하고(VB1), 다음의 중간소변은 방광을 확인(VB2)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거나 피부염과 같이 소변검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면 소량의 첫소변을 버리거나 피부를 뒤로 젖히고 첫소변을 받으시는게 정확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