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앤리비뇨기과

명동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
  • 한국어
  • 중국어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병원, 자식같이 다정한 병원 이윤수 & 조성완 병원 의료진이 환자들의 근심걱정을 함께 해결해 드립니다.

상담실 및 칼럼

고추박사 칼럼

제목 [논문초록]심인성 발기부전 환자의 심리적 성향
등록일 2006-01-10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7302
저자 : 조성완, 이윤수 소속 : 명동 이윤수조성완 비뇨기과 목적 : 조루증의 원인은 기질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으로 구분되며, 기질성 발기부전을 검사하는 진단기기는 다양하나 정신적 요인을 진단하는 특별한 진단법이 없었다. 따라서 심인성 발기부전 환자의 심리성향이나 치료방법에 대한 세분화된 치료지침도 역시 없어 의사 개개인의 역량으로 해결되어왔다. 이에 본 병원에서는 심인성 발기부전 환자들의 MMPI-2 검사를 통해 심리적 성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 2004년 1월부터 2004년 7월까지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환자들 전체에 대해 MMPI-2를 실시하였다. 연령이 45세 미만이면서 기질성 발기부전 여부를 확인하는 발기검사에 이상이 없는 심인성 발기부전 환자에 대해서 383문항의 MMPI-2 검사를 시행하였다. 나이는 20대, 30대, 40대 초반으로 각각 나누었고, MMPI-2의 결과는 타인의식, 특이반응, 방어성, 건강염려성, 우울성,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여성성, 편집성, 강박성, 분열성, 경조성, 내향성 등의 13개 항목의 T점수로 평가하였으며, 각 항목의 구분별 의미는 SPSS ANOVA test로 통계처리 하였다.
결과 : 설문지 전체에 성의 있게 답변한 발기부전 환자 73명중에 45세 미만 심인성 발기부전 환자는 26명이었다. 전체나이는 34.1세였고, 각각 20대 3명, 30대 19명, 40대 3명이었다. 26명 전체의 MMPI-2 세부항목의 평균점수에서는 편집성과 우울성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각 연령대별로 MMPI-2 세부항목 점수들을 비교해 보면, 편집성, 방어성, 우울성, 타인의식, 강박성의 순서로 다섯 개 항목에서 통계적인 의미가 있었다.
결론: 심인성 발기부전 환자들의 MMPI-2검사 결과 편집성, 우울성 등의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나이가 젊을수록 편집성, 방어성, 우울성, 타인의식, 강박성 등의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보다 많은 대상에 대해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